결론부터 말하면 비싼 경추베개를 광고나 리뷰에 현혹되어 덥석 결제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의 생각에 나를 대입하는 것은 어느 정도 리스크를 줄일 수있지만, 건강에 대한 부분은 전혀 아닙니다. 특히, 디스크나 거북목과 같은 체형에 대한 대안으로 구입하는 도구, 배게 등은 90% 이상 돈 버리는 일이 될 테니깐요. 자동차를 사려해도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 왜 나의 몸에 대한 문제를 먼저 파악하지 않고 좋아 보이는 걸 구매하시나요?
경추배게야 말로 사람의 체형과 디스크의 상태, 목이 꺾인 각도에 따라 느낌이 천차만별입니다. 옷은 입었을 때 불편함이 느껴지면 그 자리에서 구매를 포기하면 되지만, 베개는 하룻밤을 온전히 베고 잠을 청해봐야 수면의 질이 좋았는지 판단할 수 있으니... 상품을 선택하는게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잠을 자려면 베개를 사야만 하고, 24시간을 머리에 대고 사용했으니 숙면을 못 취했어도 하루 만에 중고제품이 돼버립니다. 그럼 나에게 꼭 맞는 경추배게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아래 4단계를 걸쳐 나만의 배게 선택 기준을 세우셔야 합니다.
1. 나의 수면 스타일 파악 하기
똑바로 자는 유형
옆으로 자는 유형
자세를 자주 바꾸는 유형
부드러운 소재를 선호
탄성이 있는 제품을 선호
베개를 높게 베고 자는 편
알러지가 있음
기타 ...
이 밖에도 수면시 나만 알고 있는 특정 습관이 있을 겁니다. 이런 정보를 먼저 구체적으로 파악해놔야 경추베개 선택을 실패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2. 경추 배게 시뮬레이션 하기 : 수건 베개 만들기
준비물: 수건 3장 ⑤
(1) 수건의¼쪽을 ①과 ②처럼 안쪽으로 접는다.
(2) 접으면 ③번의 모양이 되는데, 이 것을 안쪽으로 반을 접는다.
(3) ④번처럼 완성 시킨다.
(4) 완성시킨 ④모양의 수건을 2개 겹쳐 놓고, 나머지 1개를 또 반을 접어서 윗쪽에 올려 놓는다.
완성되면 왼쪽(사진)의 모습처럼 만들어진다.
오른쪽의 경추배개와 비교해 보면 구조적으로 비슷한 높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A와 B의 높이를 비교해서 경추베개를 고르는 것이 수건베개를 만드는 원리다. )
3. 수건 베개로 잠자기
위에 만들어 놓은 수건으로 잠을 청해 보세요.
뭔가 불편하고 잠이 잘 안온다면, 나에게 적당한 수건 높이(A)가 아닐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 수건의 높이 조절을 다시 해보세요. 수건을 한 장 더 사용한다든지, 빼든지 하는 방법으로 해서 높이조절을 해 봅니다. 수면 중, 자신도 모르게 자세를 옆으로 고치면 만들어 놓은 수건 베개가 흐트러지기 때문에, 되도록 (힘들더라도)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서 잠을 주무셔야 합니다. 잠이 완전히 들기 전 부터 자세를 고친다면 수건 베개가 맞지 않는 겁니다. 이 때도 다시 조절해서 만드셔야 해요. 몇 번 반복하면 자신에게 맞는 베개 높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컨디션이 괜찮은지 살펴보세요. 베개도 망가지지않고 온전하다면 지금 만들어 놓은 수건 베개는 성공입니다. 수건 베개의 높이(A)를 재어 기록해 두세요.
4. 경추 베개 고르기
경추 베개의 종류는
충전재의 소재 / 모양 / 높이 / 지지력 / 탄성 / 푹신함 / 커버 소재 등에 따라 선택의 범위가 다양합니다.
앞에서 얻은 확실한 정보 2가지를 나열해 봅니다.
예를 들어
- 수건 베개의 높이가 14cm
- 수면스타일은 똑바로 자는 시간보다 옆으로 누워 자는 일이 많다.
일반적으로 경추 베개는 이렇게 생긴 것이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목이 지지되는 부분을 기준으로 높이값을 가늠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높이와 수건 베개의 높이 차이가 비슷하다면 (1+-) 해당 제품이 마음에 들 확률은 50%이상 높아집니다.
다음으로는 베개의 모양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와 같이 생긴 것이 가장 일반적인 모양의 경추 베개 입니다.
옆으로 자는 경우가 많다고 하면 '나' 모양이 적당합니다. 옆으로 잘 경우에 목에서부터 허리와 엉덩이까지 꺽임없이 일자로 지지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이 부분이 가운데 보다 높고, 좀 더 단단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여 양 날개가 단단하고 높게 디자인(나)된 것이 있습니다.
그 다음은 소재를 살펴 봐야 합니다. 매트리스와 마찬가지로 라텍스나 메모리폼 소재는 수면 시간동안 머리에서 발생되는 열을 가두고 방출하지 않습니다. 결국, 머리쪽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는 머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머리는 차갑게,' 유지해야 건강하다는 말이 옛말이 있듯이 베개도 가급적이면 온도가 낮아야 합니다.
남들과 비교 했을때, 체온이 높다. 열이 많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라텍스, 메모리폼을 피해 주세요. 대안 소재로는 에어셀, 그물망폼(네트폼), 구스베개나 양털베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소재는 열을 가두지 않고 통기되므로 온도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온도를 낮추고 잠을 청해야 수면의 질도 올라갑니다. 하지만, 소재 특성상 탄성이 부족한 편이라, 경추베개의 기능적인 측면은 라텍스나 메모리폼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경추 베개를 잘 고르는 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저와 저의 가족들을 기준으로 설명하다보니 다양한 사례가 없어서 선택 방법을 잘 모르겠다는 분도 계시네요. 하지만, 앞에서 처음 알려드렸듯이 목을 지지하는 곳의 높이를 잘 맞춰주면 높은 경우의 수로 좋은 베개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해 드립니다.
(1) 수건베개를 만들어서 나에게 맞는 높이를 먼저 알아놓자
(2) 측정한 높이를 기억해 두고 경추베개 선택시 목지지하는 주변의 높이를 비교한다
(3) 옆으로 누워 자는 시간이 많다면 날개 구조의 모양으로 선택한다.
(3) 나의 신체 온도나 체질에 맞는 소재를 골라서 선택한다.
꿀잠 잘 수 있는 인생 베개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만약에 못찾으신다면 위에 소개한 돌돌말아서 만드는 수건베개가 훨씬 거북목에 좋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거북목, 일자목이시라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건강과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건강을 위해 영화를 보세요. (Feat. 괴물/고레에다 히로카즈) (0) | 2023.12.10 |
---|---|
40세부터는 매일 해야 늙지 않는 이것 (0) | 2023.11.10 |
타트체리의 효능, 정확히 알고 먹어야 합니다. (0) | 2023.11.02 |
거북목 완치사례로 보는 현실적인 치료 방법과 통증잡기 (0) | 2023.10.29 |
오십견 두 번 걸리고 완치후 깨달은 빨리낫는법 (0) | 2023.10.27 |